2019. 12. 11. 16:30ㆍ카테고리 없음
8월 26일~8월 28일 기간에
매우매우 특별한 포럼이 개최됩니다.
BTS인사이트 포럼입니다.
BTS포럼의 BTS는 방탄소년단이 맞습니다.
그런데, 팬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시대를 대표하는 아이돌 BTS가
어떻게 세계적인 명성을 쌓았는지에 대해
그 뿌리와 줄기를 찾는 포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빅히트를 만든 방시혁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일반 아이돌을 길러내는 회사랑 다르게 접근했습니다.
열광하게 만드는 고객을 뛰어넘어
자발적인 입소문을 낼 수 있는 팬을 만들었죠.
제가 최근에 재미있게 본 콘텐츠가 있는데요.
BTS의 뮤비는 철저하게 스토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장치들이 굉장히 촘촘해요. 놀라실껄요.
https://youtu.be/d4rxf5wyIQA
수다쟁이 쭌 님의 뮤비분석입니다.
여기 뮤비의 댓글을 보면 이런게 있습니다.
세계관을 구축한다.
이 말은 무시무시한 말입니다.
남자들은 BTS에 별로 관심이 없으시겠지만
이런 느낌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0대들이 반지의제왕 같은 엄청나게 장편 소설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인 것이죠.
그런데 살아있는, 현실세계에서
소통을 할 수 있는 캐릭터인거죠.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가
저런 팬들을 만드는 것이니까
그 과정이 어떻게 해서 탄생했는지를
분석하는 포럼입니다.
이번 포럼은 독특하게도
한 명의 연사가 아니라
여러명의 연사분들이 함께 하는데요.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전문가분들도 같이
진행을 한다고 합니다.
DAY 1 : 문학과 예술
그리고 철학과 커뮤니케이션
[언어교육]
Dr. Wona Lee (UC Santa Barbara)
이지행 (중앙대학교 강사/문화연구자)
[남성성]
Dr. Colette Balmain (Kingston Univ.)
[국문학]
신형철 (조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조교수)
[회화]
진영선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조형예술학 박사)
[영화학]
이지영 (세종대학교 대양휴머니티칼리지 초빙교수)
보통 일반적인 포럼은 특정 분야에 관심 있는
특정 연령대의 사람들이 모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번 Beyond & Behind 포럼에서는
'BTS' 현상을 매개채로 하여
철학자, 인문학자, 20대 전공 대학생, 마케터,
콘텐츠 크리에이터, 데이터 분석가, 70대 명예 교수.
다양한 연령대와 다양한 분야에서
종사하시는 분들과 함께한다는 것입니다.
'BTS의 세계적 팬덤 형성'이라는 하나의 현상을 가지고,
수많은 학문의 경계를 넘어 다니며,
다양한 연령대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은
큰 자극이 됩니다.
DAY2 : 마케터의 관점에서 팬덤은
[플랫폼]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서비스융합디자인학과/기계공학부 교수)
[밀레니얼의 관점]
김송이/전예은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장정우 (엣지랭크)
[오가닉 커머스]
박미내 (커넥서스 컴퍼니)
[철학] 김동훈
(스타퍼 인문학 연구소 소장/브랜드 인문학 저자)
[팬덤] 박종윤
(e커머스 전문 컨설턴트/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저자)
둘째 날에는 마케팅 위주의 이야기입니다.
저도 이 날에 참여하려고 합니다. ^^
소비자에서 어떻게 팬까지 이루어지는지
궁금해서요~!
저는 마케팅 관련된 책과 강의,
관련 업계의 선생님들이 말씀해주시는 것들 위주로
듣기만 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BTS 포럼은
다양성에서 오는 여러 가지 관점들로 하여금
제 생각의 범위를 넓혀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일단 이렇게 다양한 분들을
모셔놓고 하루에 하는 포럼 자체가
흔하지 않기 때문에.. 값어치가 있습니다.
이 날에 제가 수업과 강의, 그룹원으로서
많이 배우고 있는 박종윤대표님도 오십니다.
이전에 대표님이 쓰신 책을 리뷰했었죠.
"내 운명을 고객이 결정한다"라는
베스트셀러를 만드신 분입니다.
저는 마케터로서 이분 덕에 인생이 바뀌었으니
마케팅을 업으로 삼으시는 분은 꼭 들어보세요.
DAY3 : 진정성과 크리에이터
[특별공연 ]
서예지 (가야금 연주자) with 문현진
[해외 유튜버]
Angela Pulvirenti (Italian Army)
[디자인]
오상희 (월간 디자인)
[미디어/콘텐츠]
홍혜진 (구글)
[데이터 비주얼라이제이션]
봄바람 (스토리텔링 미디어그룹)
[팬덤]
김소연 (뉴닉)
: 바쁘지만 충분히 정의로운 사람들을
위한, 현대 시대의 소통을 위한 뉴스레터 제작자.
[KPOP]
김홍기 (스페이스오디티)
: 이슬라이브, 세로라이브, 연플리OST.
뉴닉, 스페이스오디티는 핫한만큼 챙겨들으세요!